치아가 상실된 경우 지금까지의 치과치료는 옆에 있는 자연치를 원통형으로 깎아서 걸어 주거나 부분틀니 혹은 완전틀니를 제작하여 수복해주는 방법 밖엔 없었습니다.
자연치를 삭제하여 치료하는 경우 치아에 돌이킬 수 없는 해를 주게 되며 평균 7-10년마다 보철물을 새로 만들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틀니의 경우 꼈다뺐다하는 불편과 충분히 음식물을 씹을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상실된 치아를 어떻게 회복하는가에 대해 예로부터 많은 연구들이 있었으나 자연치에 버금가는 기능과 수명을 만족시키는 대체치아는 개발되지않았었습니다. 그러다가 1960년대 초 스웨덴의 예테보리대학의 P.I.Branemark 교수가 뼈와 골성결합하는 티타늄 임플란트를 개발하였습니다.

티타늄 임플란트는 인접 자연치를 깎지않고 치아가 상실된 부위에 직접 임플란트를 식립하여 자신의 치아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임플란트치아는 자연치에 버금가는 심미성과 기능을 가지는 좋은 대체 치아라 할 수 있습니다.


1. 멀쩡한 자연치를 일부러 깎을 필요가 없습니다.
일단 치아를 깎으면 보철물의 종류와 치아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평균 7년-10마다 기존의 보철물을 뜯어내고 다시 제작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의 그림과 같이 치아 1개가 없으면 치아는 2개를 깍아서 3개의 보철물을 해야합니다. 하지만 임플란트는 인접한 건강한 치아를 깎을 필요가 없으므로 보다 보존적인 치료라 할 수 있습니다.


2. 임플란트의 저작력(씹는힘)이 자연치와 거의 비슷합니다.
틀니의 경우 치과에서 아무리 제작을 잘해드려도 정상치아의 1/5수준 밖의 저작력을
회복시킬 수 없습니다.
임플란트의 경우에는 자연치아에 거의 인접한 수준의 저작력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3. 턱뼈(치조골)의 흡수를 방지합니다.
턱뼈에서 치아가 발거 되면 그 부위의 치조골은 점진적인 흡수가 일어나게 됩니다.
틀니를 했을 경우에는 이러한 흡수양상이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나중에는 임플란트를 식립하고 싶어도 턱뼈가 모자라 임플란트를 식립하지 못하게되 는 경우가 많습니다.


4. 잇몸손상의 위험이 없습니다.
틀니를 사용했을 경우 종종 잇몸이 헐거나 궤양이 생겨 자주 치과를 방문해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임플란트 인공치아의 경우 이러한 걱정이 필요없습니다.
5. 임플란트는 심미적으로 우수하게 제작할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의 상부 인공치는 다양한 재료로 제작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연치와 유사한 색조로써 심미적인 인공치 제작이 가능합니다.
6. 임플란트는 심미적으로 우수하게 제작할 수 있습니다.
탈착식의 틀니를 사용하는 경우 밤마다 빼놓고 있어야 하며 말하거나 웃을 때, 식사시 틀니가 움직이거나 빠지는 불편을 감수해야 합니다. 고정식 임플란트는 이러한 우려가 전혀 없습니다

위의 그림은 부분틀니를 보여주고 있고 위의 오른쪽 그림은 틀니를 낀 사진입니다.
치아에 걸리는 고리가 보여 비심미적이며 잇몸에 놓이기 때문에 제대로 기능을 하지 못합니다.틀니는 오랫동안 사용시 턱뼈(치조골)가 흡수되고 약해지므로 몇 년마다 틀니하부를 새로 제작하여야 하며 수명도 5년을 넘기기가 어렵습니다. 임플란트는 턱뼈의 흡수가 없으며, 좋은 조건일 경우 반 영구적으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틀니는 고리가 있어 남아있는 치아를 지속적으로 흔들게 되어 결국 치아를 발거시키게하는 치명적인 약점이 있습니다. 임플란트는 대부분 독립적으로 제작을 하기 때문에 주위 치아에 해를 주지않습니다.
임플란트는 틀니를 사용할 때 보다 약 5배 이상 음식물을 잘 씹을 수 있습니다.
틀니를 사용하는 경우 음식의 맛을 제대로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임플란트는 이러한 걱정이 거의 없습니다.
틀니처럼 입천장이나 아래 잇몸을 지나는 금속이 없으므로 이물감을 느끼지 않습니다.
꼈다 뺐다 하는 틀니를 사용하지 않으므로 환자분들은 심리적으로 안정되고 더욱 건강하고 젊어진 느낌을 지닐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임플란트는 이러한 여러 틀니의 단점을 원천적으로 방지할 수 있는 좋은 치료법이라할 수 있습니다
위의 왼쪽 그림처럼 이가 없는 부위에 임플란트를 식립해서 위의 오른쪽 그림처럼 치아를 만들어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치과 임프란트의 수술은 1차수술과 2차 수술로 나누어져 있으며 1차수술의 경우는 국소 마취하에 시술 되며 그 이후 수술부의 소독과 봉합사 제거술을 받은 후에 상악은 약 6 - 9개월동안 골 유착이 일어 나기를 기다렸다가 2차 수술을 국소마취하에 시행합니다.

2차수술 후에는 구강점막위로 노출된 매식체를 볼 수가 있으며 잇몸이 완전히 나은 다음에 인상체를 채득하여 치아를 만든 후 장착을 한다. 하악의 경우 에는 약 3 - 4 개월을 기다립니다.